청약홈 사전관리 청약신청하는방법,조회기능 살펴보기

반응형

청약홈에서 주택 청약 달라진점과 이용팁

아파트를 청약할 때 한국감정원의 새 청약 시스템 `청약홈`을 이용해야 한다.

기존에는 사용했던 시스템에서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성 편의를 업그레이드해서 많은 편의 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욱더 편의성을 더했다.




내집을 마련하는 만큼 설레이고 기대되는게 없을 것이다.

이제부터 달라진 청약시스템을 이용해 쉬운 조회 신청을 하면된다.

처음 이용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번 살펴볼 만한 창약홈 시스템에 대해 사전관리하는법과 아파트 청약신청방법,그리고 각종 조회기능등을 살펴 보도록하자.




기존 '아파트투유'를 대신하는 청약홈은 편리성과 공공성이 강화되는 등 여러 면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특히 청약 신청자가 관련 정보를 청약 때마다 입력해야 했던 번거로움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청약 자격을 사전에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청약시스템에서는 청약신청 이전 단계에서 세대원정보, 무주택기간,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포함한 청약자격이 확인 가능하다.


1.이용자 청약 자격 사전 제공


2.재산세 정보·주택공급 규칙 확인


3.입력 오류 부적격자 감소 기대


4.KB국민은행 청약 통합 운영


5.모바일 앱으로도 이용 가능



1.청약홈 화면 



새 청약시스템인 ‘청약홈’(www.applyhome.co.kr)



업무는 기존과 동일하게 청약홈에서도 

▲특별공급 

▲일반 1순위(당해) 

▲일반 1순위(기타) 

▲일반 2순위 

▲당첨자 발표 

▲계약체결 순으로 진행된다.


청약홈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뒤 '청약자격확인' 메뉴를 클릭하면 본인이 소유한 주택의 건축물대장정보와 실거래 신고 기준일, 재산세 정보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무주택자인지, 주택보유자라면 내 집을 언제 샀는지, 현재 가격은 얼마인지를 체크해 볼 수 있다.


2.청약자격 사전관리 (세대원 정보 제공 조회 등)

'청약자격 사전관리' 메뉴에서는 입주자 모집공고가 게시된 청약(예정) 아파트를 대상으로 청약신청일 전일까지 청약 신청자와 가구 구성원의 주택 소유 여부, 지역 거주 기한이나 당첨 횟수, 특별공급의 다자녀·노부모 부양 여부 등의 청약 정보를 미리 조회할 수 있다.


과거 청약 신청자의 입력 오류로 인한 당첨 취소 피해 사례를 최소화하고, 청약신청시 청약자격 정보를 신청자가 개별적으로 확인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대구성원 정보조회를 위한 ‘자동등록’ 서비스 신청

- (메뉴) 청약홈 > 청약자격사전관리 > 세대원 등록/조회

- (주요기능) 신청자 본인이 ‘행정서류 자동조회(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스크

래핑)’방식을 통해 자동으로 세대구성원 목록을 조회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과세대원의 각종 청약 제한사항(재당첨제한 등) 및 주택소유여부 검색결과를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 행정서류 자동조회 방식의 세대원 내역 검색은 ‘+자동등록(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클릭 


3.세대구성원 정보 자동조회를 위한 필수정보 입력

- (메뉴) 청약홈 > 청약자격사전관리 > 세대원 등록/조회 > +자동등록

- (주요기능) 자동조회 방식의 세대원 내역 확인을 위해 신청자 본인 기준의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 주민등록번호, 가족관계증명서상 세대원 1인의 성명을 입력하면주민등록등본 및 가족관계증명서상의 정보를 기반으로 세대구성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4.세대구성원 정보 조회결과 확인

- (메뉴) 청약홈 > 청약자격사전관리 > 세대원 등록/조회 > +자동등록 > 결과조회

- (주요기능) 실시간 행정서류 조회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및 가족관계증명서상의 정보를 기반으로 세대구성원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5.청약제한사항 및 주택소유여부 검색결과 확인

- (메뉴) 청약홈 > 청약자격사전관리 > 청약자격사전관리 신청 > 청약 진행 >

‘청약자격 확인 및 입력’단계

- (주요기능) 본인 및 세대구성원을 포함한 주택소유여부 및 청약제한사항(재당첨제한, 특별공급 1회 제한 등) 조회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6.청약자격확인

청약자격확인 메뉴에서는 여러 차례 개정되면서 복잡하고 어려워진 주택공급 규칙에 따른 청약자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현재 청약가점은 

△무주택 기간(32점) 

△부양가족 수(35점) 

△입주자저축가입기간(17점) 등 총 84점 만점으로 구성된다.


7.청약캘린더

청약캘린더에서는 월별 청약일정을 알려준다. 

'청약지도'를 클릭하면 분양 공고 중인 주택의 입주 조건과 주택의 최근 실거래가격, 단지 정보, 주변 정보까지 살펴볼 수 있다.


8.KB국민은행 청약

KB국민은행 청약도 청약홈에서 통합 운영된다.

그동안 'KB국민은행' 청약통장 가입자는 별도의 청약사이트에서 청약 접수하고, 당첨은 기존 청약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청약홈에서는 청약과 당첨 확인이 모두 가능하다.


과거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는 ‘KB국민은행 주택청약’ 사이트를 통해서 청약신청을 하고 당첨 여부는 금융결제원 ‘APT2you’에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청약접수 창구일원화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KB국민은행 청약계좌 보유자는 전체 보유자의 22% 수준임


9.청약자격 확인 자동 조회

청약신청 시 본인의 청약자격 확인에 도움을 주고자 정부24,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의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혼인관계증명서 등의 정보를 자동 조회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서비스 수요 집중에 따른 대기시간 발생 등, 청약신청시 불편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행정정보자동조회 기능이 일부 제한될 수 있으니, 사전에 청약자격사전관리의 청약자격 조회/신청 메뉴를 적극 활용면 도움이 된다.


10.모바일 청약 편의를 위한 반응형 웹 적용

청약신청 단계 축소 등 편의성 강화

청약신청 진행시 화면전환 단계를 5단계로 대폭 축소(기존 10단계) 하여 청약신청자의 편의성을 개선하였다.


모바일 청약 편의를 위해 반응형 웹*을 적용하여 휴대폰, 태블릿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PC환경과 동일한 청약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청약 홈페이지 화면의 크기가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게 자동 조정


기존 시스템은 특별공급 청약신청은 PC를 통해서만 접수가 가능했으나, 새로운 시스템은 모든 신청과 당첨조회, 관련정보 등이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도 모바일로 이용 가능하다.

감정원은 휴대폰, 태블릿 등 모바일 환경에서도 PC환경과 동일한 청약서비스 이용이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Android (삼성, LG등)

웹브라우저 가능

웹브라우저 가능

모바일앱 이용이 가능하며, 구글플레이스토어 접속 ‘청약Home’ 앱 설치 시 별도의 인증서 불러오기 없이 간편하게 로그인 가능


iOS(애플)

웹브라우저 가능. 청약Home 인증서 관리 메뉴>PC에서 모바일로 인증서 가져오기

모바일앱 이용은 현재 불가



11.GIS기반 부동산 정보제공

청약예정단지 인근의 시세·분양 정보를 GIS(지리정보시스템) 기반으로 제공한다.

청약예정단지 인근의 기존 아파트 단지정보 및 시세정보, 최근분양이 완료된 단지의 분양가 및 청약경쟁률 정보를 GIS기반으로 제공하여, 청약신청자의 청약여부 판단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12.청약홈 콜센터(상담센터) 운영

신규 청약홈 사이트를 통한 각종 청약정보 제공을 위한 전용상담센터(1644-2828, 영업일 09:00~17:30)를 운영한다.

유형별 신청자격 및 주택공급 제도 안내, 청약시 각종 유의사항 등고객 맞춤형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신규 청약홈 사이트 및 청약

제도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 보다 편리한 청약환경을 제공한다.


달라진 아파트 청약홈을 통해 손쉽고 편하게 아파트 청약을 신청하세요.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