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모바일,인터넷,전화ARS 팩스,프린트출력방법

반응형

직장인들은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서류,확인서등이 필요해서 발급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경험을해 보셨을 텐데요.

직장인이라면 한번쯤 필요로한 직장인 의료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의료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의료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어떠한 자격이 득실(얻고,잃음)을 뜻하는 확인서입니다.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국민건강보험의 가입자나 가입자이었던 자 또는 피부양자나 피부양자이었던 자의 신청에 의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확인· 발급하는 국민건강보험자격의 취득, 변경 및 상실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가입 또는 직장가입 둘 중 하나에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이로써 취업상태를 판단하는 유력한 자료로 사용됩니다.(국민건강보험법 - 국가법령정보센터)




재취업의 목적이나, 어떠한 경우에 자격 득실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해 필요로하는 서류입니다.

그 상황을 증명하기 위해서 의료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보통 일용직 채용이나 청년수당이나 실업급여 등 자격의 득실여부와 그에 관련한 정보들이 상세하게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격 득실 확인서 안에는 신청인, 확인사항, 취득일, 근무지, 근무기간, 확인일자, 자격종류, 확인자 등 이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다음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대출심사에 있어서 대출상환 능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채용에 있어서 경력사항을 확인하기 위해서

대학 등의 취업률에 대한 근거자료로

국가 복지사업의 자격요건을 판단하는 자료 등


그럼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는 여러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 없이 발급받는 방법 


1)전화 (상담원 연결)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서 본인 확인 후 팩스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번호 : 1577-1000

내선번호 1번 > 1번 > 1번 > 신분증 진위 확인 > 1번 주민등록증 발급연월일 or 2번 운전면허증 일련번호 12자리 > 상담원 연결 > 팩스로 요청 (전체 내역 or 현재 내역만)

현재 사업장 정보만 기재하고 싶으면 '현재 내역'만, 건강보험 최초 가입 후 지금까지의 모든 사업장 내역을 기재하고 싶으면 '전체 내역' 으로 요청 


2)방문 (국민건강보험공단)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로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창구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3)무인민원발급기 

가까운 주민센터를 통해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설치된 곳은 바로 발급가능하며, 창구를 통해 발급도 가능 합니다.




지하철역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건강보험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는 정부24 >고객센터 >서비스지원 >무인민원발급안내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정부24 사이트 주소 : http://www.gov.kr/mw/AA090NoManMinwonView.do



인터넷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발급 가능하며, 인쇄는 물론 팩스 전송도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 > 개인 민원 > 자격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인쇄, 팩스 전송 선택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방법


1)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https://www.nhis.or.kr/




2)개인 민원 > 자격 >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선택


3)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실행


인증서 선택



※PC용 보안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 체크박스를 선택하세요.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면 상단의 그림처럼 박스 체크 2가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 하시길 바랍니다.


4)인쇄, 팩스 전송 선택

확인서가 확인되면 프린트,팩스발송중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후 실행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모바일앱 발급


M건강보험 앱(어플) 발급방법

M건강보험 앱(어플)' 설치 후 > 제증명 팩스 > 자격득실확인서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스마트폰 팩스 전송 



1)M건강보험 앱(어플) 설치


2)자격득실확인서 메뉴 클릭



3)로그인 실행 로그인 (공인인증서필요)



인중서 선택 (인증서 없을시 등록필요)




4)조회조건 선택



5) 팩스번호 입력

팩스전송시 받을실 팩스번호 입력하시면 됩니다.

5분정도 지난면 팩스발송이 완료되면서 본인 핸드폰 문자로 발송완료라는 문자 내용이 옵니다.





정부24 어플리케이션앱(어플) 확인방법( 팩스출력안됨)


1)정부24 어플리케이션앱(어플) 설치합니다.



2)자격득실확인서 메뉴 클릭



3)공인인증서 로그인




4)신청인확인 및 수령방법선택



5)기간선택 조회 (미리보기)



6)발급내용 확인 24시간안에 정부24 홈페이지 PC에서 출력이 가능 합니다.



모바일 24에서는 팩스 출력이 제한이 되기 때문에 팩스 발송이나,프린트로 발급받기를 원하시면 위에서 소개드린 전화 ARS,인터넷발급,무인발급기등을 이용 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출력됩니다.



사업자명칭이 맞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직장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