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중장년층 생애설계, 재취업 및 창업 지원 정부 지원

반응형

4050세대는 경제활동을 한창하는 연령대이지만 한편으로는 퇴직 시점이 빨라짐과 동시에 미래가 걱정이 되는 시기이다.
이들 중에는 기대수명이 길어지면서 고용불안에 시달리며 일을 이어나가고 싶어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 중장년이 일자리와 관련 정부 지원 사업

중장년내일센터 운영

40세 이상 중장년층에게 생애설계, 재취업 및 창업 지원, 특화서비스 등의 종합 고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고용안정 및 재취업 촉진 도모

 

 

지원대상은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 재직(퇴직예정)자, 구직자 및 사업주가 대상이다.

 



지원내용
1) 생애경력설계
참여자 연령, 취업여부, 종사 업종 등을 고려하여 경력점검, 미래설계 등을 통해 체계적 재취업 활동 및 경력관리 지원(전국 31개소)
* 「기초,심층상담으로 경력 특성 파악→개인 목표별 서비스 유형 분류→생애경력설계 프로그램 제공→일자리,직무교육,훈련 연계→사후관리」 등 맞춤형 고용지원서비스 제공

2) 전직ㆍ재취업 지원
고용복지+센터(중장년창구) 및 중장년센터에서 중장년 유형에 따라 전직지원 및 재도약 프로그램 제공 (전국 31개소)
▴(퇴직예정자 전직지원) 심층상담-전직준비도 검사-역량진단-교육․훈련-취·창업 정보 제공 등
▴(구직자 재도약 지원) 심층상담-교육․훈련-취·창업 정보 제공-취업 알선-취업동아리-사후관리

3) 지자체 연계 특화서비스
지자체의 예산 대응지원 등을 통해 취업연계 프로그램, 직무교육, 직업훈련, 중장년 고용기업 지원금 지원 등 지역별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민간 19개소)

4) 산업별 특화서비스
지역별 중점산업을 반영, 관련 산업별 협회 등과 함께 직업정보제공, 직무훈련, 취업지원 서비스 등 제공 (재단 12개소)

5) 중장년 청춘문화공간 운영

중장년센터 내 ‘청춘문화공간’을 마련하여 인문․여가․문화 등 중장년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전국 17개소)
프로그램은 독서·글쓰기 등 자기계발, 여가문화, 정체성 탐색·자존감 회복·심리 치유·관계 개선·인생 설계·직종별 인문역량강화 프로그램 제공 (강연, 체험, 탐방, 세미나, 멘토링 방식, 문체부 협업)

 

 

신청 및 문의처
전국 31개 중장년내일센터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TEL. 국번없이 1350)
워크넷 www.work.go.kr/senior

 

장년워크넷

장년워크넷은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일자리 플랫폼으로 중장년에게 맞는 여러 채용정보를 직종, 지역, 경력별로 검색할 수 있는 곳이다.
건설, 경영, 사회복지, 어업, 설비, 돌봄 등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가 있어, 어떤 회사에서 근무할 것인지 직접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을 위해선 각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장년워크넷 홈페이지 속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에서 신청 가능하다.

고용노동부 중년일자리희망센터

 

고용노동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생애경력설계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만 40세 이상 재직자와 구직자를 대상으로 생애경력을 설계하고 인생 후반부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중장년층의 고용안정과 취업촉진을 도모하고자 시행되고 있다.

 

만 50세 이상 신중년 대상, 생애경력설계를 토대로 재취업ㆍ창업ㆍ귀농귀촌ㆍ사회공헌 등 유형별ㆍ단계별 맞춤형 고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년일자리희망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연령과 본인의 상황에 따른 진단 및 진단 결과에 맞는 관리, 건강, 재무, 면접 등의 지침을 받을 수 있다.

 

직장인 조기퇴사시 국민연금 어떻게 되나요?

 

직장인 조기퇴사시 국민연금 어떻게 되나요?

직장인들은 월급 명세서을 받아보면 이래저래 세금으로 빠져 나가는 돈이 많습니다. 100세 인생 시대를 맞아 긴 노후를 대비하는 것중 국민연금을 뽑을 수 있습니다. 회사를 일찍 그만두고 개인

zigjangin.com

 

2023년 국민취업지원제도

 

2023년 국민취업지원제도

2023년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15~69세 국민에게 취업지원 서비스와 생계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2023년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더

zigjangin.com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