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 겪고 있는 무드셀라 증후군이란?

반응형

좋은 기억만 남기고픈, '무드셀라 증후군(Methuselah syndrome)'
무드셀라 증후군이란?
좋은 기억은 회상하고 좋지 않은 기억은 빨리 지워버리고 싶어하는 퇴행심리의 일종으로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추억을 아름답게 포장하거나 나쁜 기억은 지우고 좋은 기억만 남기려는 심리를 말하는 것으로 기억왜곡을 동반한 일종의 도피심리입니다.
과거의 일을 회상할 때 나쁜 기억은 빨리 잊고 좋은 기억은 오래 남겨 미화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인물 무드셀라의 모습에 빗대어 탄생된 표현입니다.
무드셀라는 969세까지 살았다는 최장수 인물로, 나이가 들수록 과거를 회상하며 과거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성향을 드러낸 인물입니다.

 

현대인이 많이 겪는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
어머니의 과잉보호를 받고 자라 정신적인 성장이 더딘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최근에는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옮겨다니는 직장인들을 주로 일컫는다. 욕구불만, 갈등,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되는 심리적 긴장이 신체적으로 증상을 나타낸다.

햄릿 증후군(Hamlet syndrome)
무언가를 선뜻 결정하지 못하는 선택장애나 결정장애를 뜻한다.
정보과잉의 시대에 넘쳐나는 콘텐츠와 상품들로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뒤로 미루거나 타인에게 결정을 맡겨버리는 상황에 해당한다.

뮌하우젠 증후군(Münchausen syndrome)
타인의 사랑과 관심, 동정심을 유발하기 위해 자신의 상황을 과장하고 부풀려서 얘기하는 행동으로 허언증의 일종이다. 주로 신체적 징후나 증상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내 관심을 이끌어낸다.

스마일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항상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슬픔, 분노 등 솔직한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채 겉으로는 항상 웃고 있는 증상을 말한다. 겉과 달리 내면은 우울함과 무기력감 등 불안한 심리 상태를 경험한다.

증후군은 종종 증상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