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희망 연령까지 고용이 안정되는 고령자 고용지원금

반응형

원하는 일자리나 구직자를 찾지 못한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는 다양한 계층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장애인, 노인, 저소득 근로자, 구직단념 청년과 같은 취업취약계층에게 취업은 더욱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취업취약계층이 지속적인 일자리를 통해 소득을 안정화하고 보다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고용노동부 정책을 소개합니다. 

♣ 고령자 고용지원금

60세 이상 고령자(재직기간 1년 초과) 수가 증가한 경우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증가한 고령자 수 1인당 분기 30만 원을 최대 2년간 지원(피보험자의 30% 및 30명 한도, 피보험자 수 10명 이하 기업은 3명 한도)합니다.

 

 

 

통상적인 조건에서 취업이 특히 곤란한 고령자가 희망 은퇴 연령까지 일할 수 있으려면 기업이 일할 능력과 의지가 있는 고령자를 활발히 채용해야겠죠.

고용지원금을 통해 고령자와 사업주가 함께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사업주 “업무의 특성상 고령자 고용인원이 증가하는 중소기업입니다. 경기가 나빠져 채용에 부담이 되었는데, 고령자 고용지원금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고령자를 계속 고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직원 수를 줄이지 않아도 되니 기존의 직원들 역시 업무부담이 줄어들어 좋아합니다.”

 

신중년 현역시대 일할 기회 늘리기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지원

만 50세 이상 실업자를 신중년 적합직무에 6개월 이상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규 고용한 근로자 1인당 우선지원대상기업 월 80만 원, 중견기업 월 40만 원을 6개월 단위로 각각 480만 원, 240만 원 지원합니다.

여기서 ‘신중년 적합직무’란 신중년의 특성 및 경력 등을 감안 했을 때 신중년이 노동시장에 재진입하는데 적합한 직무를 말하며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신중년 적합직무로는 경영·사무 관련 전문직 및 사무직, 연구 관련직, 정보통신·방송 관련 기술·기능직 등의 직무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경비·청소나 요양보호사 등 고령자 비중이 높은 일부 직무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신중년의 전문성을 활용한 기술개발에 성공하다 신중년을 채용한 C 사는 해당 분야에서 20년 넘게 근무해 온 신중년의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해 진행 중이던 기술개발을 성공하여 회사가 염원하던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중년은 다른 직원들에게 멘토 역할도 잘해주고 있어 ‘당신이 있어 너무 든든하다’는 동료의 피드백을 받으며 직장 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문의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 1350 또는 관할고용센터 기업지원팀

 

취업 취약자의 채용 촉진을 도모하는 고용촉진 장려금

취업이 특히 곤란한 사람(취업지원프로그램 이수자, 여성가장, 중증장애인 등)을 고용하는 사업주가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한 경우 1년간 매 6개월마다 최대 360만 원씩 연 2회 최대 720만 원까지 지급되는 고용촉진 장려금입니다.
1개월 이상 실업상태에 있는 여성가장, 중증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은 최대 2년까지 지원됩니다.

 

구인란도 해결하고 고용도 창출하고소규모 사업체를 운영 중인 A 씨는 구인란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때,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이수한 B 씨를 고용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 창출은 물론, 고용촉진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 및 근로자 서로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의처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 1350

 

균형 있는 지역 발전을 위한 지역고용촉진 지원금

고용위기지역이란 고용사정이 현저히 악화되었거나 고용감소가 확실시되는 지역을 말합니다.
이러한 고용위기지역에서 고용을 창출하는 사업주에게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사업을 이전하거나, 사업장을 신설 또는 증설하는 사업주가 지정지역에 3개월 이상 거주한 구직자를 6개월 이상 채용하는 경우 근로자 1인당 월 통상임금의 1/2(대규모기업은 1/3)을 최대 1년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고용촉진 지원금은 고용위기지역의 사업주를 돕는 목적도 있지만, 지역 노동시장 간 형평성 제고, 지역 균형발전 등을 위한 취지도 있습니다.
※ 고용위기지역: 2023. 1월 기준 1개 지역(거제시, 2023.1.1.~2023.12.31.)

•문의처
고용노동부 지역산업고용정책과 ☎ 044-202-7407

 

출처 : http://www.labor21.kr/

 

 

40~50대 중장년층 생애설계, 재취업 및 창업 지원 정부 지원

4050세대는 경제활동을 한창하는 연령대이지만 한편으로는 퇴직 시점이 빨라짐과 동시에 미래가 걱정이 되는 시기이다. 이들 중에는 기대수명이 길어지면서 고용불안에 시달리며 일을 이어나가

zigjangin.com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