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직장생활 사회활동이 활발한 40대들은 이미 기혼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자녀도 초등,중고을 다니는 자녀을 둔 부모도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30대에 결혼을 하고 40대에 자금적으로 가장 지출이 많은 시기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40대 평균 자산

 

우리나라 40대가 보유한 평균 자산은 얼마 일까요?

 

우리나라 대도시에 거주하는 40대가 보유한 평균 자산은 4억1000만원으로 한 보고서에서 발표 됐습니다.
총자산엔 현금과 부동산, 주식 등이 포함되며 대출을 일으켜 얻은 자산도 포함됩니다.
총자산 3억원 미만이 51.6%였고, 10억원 이상이 11.8%로 보유 자산 격차가 상당했습니다.

평균 대출 규모는?

평균 대출은 8000만원으로 , 자산에서 대출을 제외한 순자산 평균은 3억3000만원이었습니다.
조사 대상 중 절반 이상(52.6%)이 주택담보대출 등 주거와 관련한 대출을 경험했고, 이들의 주거 관련 대출 평균 잔액은 9400만원이었습니다.

40대가 보유한 평균 금융 자산 규모는?

평균 금융 자산 규모는 7000만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40대 후반의 평균 금융 자산은 7900만원으로 40대 초반이 보유한 평균 금융 자산(6100만원)에 비해 29.5% 많았으며,40대의 전체 금융 자산 중 절반 이상(57.7%)이 예·적금이었고, 저축성 보험(18.6%), 주식(15.6%), 기타 금융투자(6.5%)가 뒤를 이었습니다.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보유하는 금융 자산 규모도 크게 증가했고, 소득 9~10분위(월 소득 627만원 이상) 가구의 절반 이상(58%)은 1억원 이상 금융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0대가 보유한 평균 자산

금융투자 규모는?

40대 소득자 가운데 금융투자 규모를 늘리고 투자 성향도 공격적으로 바뀌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최근 주식 상승으로 직장인들의 투자 성향도 크게 바뀐것 같습니다.
70%이상이  투자 방식으로 주식, 채권, 펀드 등을 보유한 금융투자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40대 총자산 및 대출 규모

금융투자를 확대했다는 이들은 40대 초중반(40∼44살)과 40대 후반(45∼49살) 모두 그 이유로 ‘저금리’와 ‘투자 안 하면 목돈 마련이 어려워져서’를 꼽았고 또 가구 소득이 크게 늘지 않을 것이어서라는 답변이 40대 초중반 응답자 가운데 많았고, 주택(부동산) 가격이 높아지면서라는 답변은 40대 후반 응답자 가운데 많았습니다.

 

금융 자산에 투자하는 사람일수록 노후 준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투자자의 73%는 노후를 준비하고 있었고, 투자 기간이 길수록 노후 준비율이 높아졌습니다.
예·적금 외 40대가 활용하는 노후 준비 수단은 연금저축과 연금보험이 가장 많았고, 최근 투자를 시작한 경우 개인형 퇴직연금(IRP)과 같은 세제 혜택이 있는 금융상품 활용이 크게 부족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참고글↓]

개인형 IRP 가입대상과 장점 및세액공제

 

개인형 IRP 가입대상과 장점 및세액공제 - 뱅크인사이드_bankinside

개인형 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IRP는 근로자가 재직 중에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상품이다.근로자가 이직 또는 조기 퇴직 시 수령한 퇴직급여를 은퇴할 때까지 보관· 운용할 수 있

bankinside.net

 

직장인들의 재테크 수단 주식과 적금, 펀드, ISA에도 관심을 가져 보세요.

 

직장인들의 재테크 수단 주식과 적금, 펀드, ISA에도 관심을 가져 보세요.

요즘 코로나로 경제가 불안한 상황입니다. 특히 제로 금리시대에 접어 들면서 월급을 받아 적금,예금을 해도 이자로 목돈을 불리기엔 역부족이죠! 1억원을 은행에 맡겨도 이자는 겨우 한달에 6

zigjangin.com

노후준비는 언제부터?노후시기별 돈 관리와 원칙

 

노후준비는 언제부터?노후시기별 돈 관리와 원칙 - 뱅크톡

은퇴기를 맞이하게 되면 편안한 노후에 대한 기대만큼이나 경제적 두려움이 함께 찾아오게 됩니다.제2의 인생이라고도 하는 은퇴기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소득과 함께 노후 자산

banktalk.net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