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자격증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반응형

사회생활을 하면서 꼭 필요해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도 있을테고, 본인의 미래를 준비해서 준비하는분들, 그리고 시간을 내서 관심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해놓는 분들도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승진이나 분야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직장생활을 하면서 준비를 하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오늘은 컴퓨터 국가 자격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컴퓨터자격증 종류

컴퓨터자격증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 취업이나 회사평가로 자격증 공부를 준비해야하는 분들은 어떤 자격증이 있는지 또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다양한 인터넷자료를 봐도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컴퓨터자격증 분류와 시험준비방법에 도움이 되는 학습 가이드 라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컴퓨터자격증 분야별 종류

1)IT전공 및 전문분야

컴퓨터보안전문, 데이터베이스관리, 프로그래머 등 전문적인 IT계열 자격증을 말합니다.

자격증 종류로는 정보처리자격증, 자바, 리눅스, CCNA 등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시험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당분야의 전문가나 전공생들이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 분야입니다.


2)웹(모바일)디자인분야

포토샵, 일러스트 등 디자인 프로그램이 활용되는 자격증을 말합니다. IT전문자격증 분야와 마찬가지로 전문적인 자격증 분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격증 종류로는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GTQ 등 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로 웹디자이너나 편집다자인쪽으로 진로나 취업을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 분야입니다.


3)사무자동화(OA)분야

한글, 엑셀, 액세스, 파워포인트 등 사무자동화(OA, Office Automation)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격증 분야입니다.

자격증 종류로는 컴퓨터활용능력1급, 컴퓨터활용능력2급, 워드프로세서, ITQ, 사무자동화산업기사, MOS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영, 사무, 경리직이 컴퓨터자격증이라고 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자격증 분야 입니다.



IT전공이나 디자인 분야는 좀 더 전문화된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팩, 가산점활용, 인사고가 반영 등 여러영역에 공통적으로 반영되는 자격증은 사무자동화분야 자격증입니다. 따라서 사무자동화 분야 자격증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무자동화 자격증 (OA분야)

OA=Office Automation의 약자로 뜻 그대로 사무자동화를 의미합니다.

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사람이 직접 처리하던 업무들이 컴퓨터의 발전과 함께 '컴퓨터'를 활용하여 업무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업무형태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보편화되다 보니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등 데이터를 관리하는 관련 오피스 프로그램 툴(Tool) 의 활용능력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준비나 기본적인 컴퓨터자격증 취득 시, OA분야 자격증을 가장 많이 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 주관사별 사무자동화 자격증



컴퓨터자격증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께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한글 자격증 따고 싶어요!, 엑셀 자격증 따고 싶어요!, 파워포인트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등 프로그램명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위의 표를 정리해두었으니 함께 보겠습니다.


컴퓨터자격증은 시험을 주관하는 주관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험 주관사에서 자격증 원서접수, 문제출제, 시험진행 등 시험에 관한 모든 권한을 담당하는 것이죠.


예를들어 엑셀 프로그램이 있는 컴퓨터자격증은 위 표처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컴활1급/2급,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사무자동화산업기사(실기과목),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하는 ITQ엑셀,

Microsoft사에서 주관하는 MOS엑셀 등 다양한 자격증들이 있는 것입니다.


오피스프로그램을 시험과목으로 채택되어 있는 다양한 주관사의 자격증 중 선택하여 응시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각 주관사의 자격증 별로 시험과목, 문항 수, 응시자격, 합격기준, 문제출제유형 및 난이도 차이가 있습니다.


※ 위 내용은 컴퓨터자격증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시라고 간단히 언급하는 것이며 실제 어떤 주관사의 자격증이 제일 좋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자격증 처음 준비할 때 자주묻는 질문


Q반드시 이 단계별로 자격증 공부를 해야하나요?


A 아닙니다.

처음 자격증을 바로 고급단계부터 준비해도 합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사무자동화 분야 자격증은 누구나 자격증 내용만 학습하시면 90%이상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Q모든 자격증이 욕심나는데요.. 어떤 기준으로 준비하는게 도움이 될까요?


A컴퓨터자격증 능력개발에 포커스를 둔다면 위 표대로 단계별 취득목표를 참고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반면, 단기간이나 일정기간 후 반드시 취득해야하는 자격증이 있다면 (예를들어 승진을 위해 컴활1급이 필요한 경우) 바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컴퓨터자격증은 전공 학문처럼 공부하면 안됩니다. 또한, 목표나 목적에 맞게 기준을 생각하셔서 최단기간 합격점을 목표로 학습하셔야 합니다.


Q온라인 강의로 학습해도 될까요?


A온라인강의로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으며 이미 많은 분들이 합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강의의 가장 큰 장점은 시간효율설이 좋다는 것이지요. 개인 스케줄에 따라 언제든지, 모르는 부분은 반복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르는 부분의 피드백도 게시판이나 원격지원 등으로 면대면 식 못지않게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는 면대면 학을 선호하는 분들은 오프라인 수업방식, 교재를 통한 독학식 방법도 좋은 학습법입니다.

컴퓨터자격증 공부방법을 선택할 경우, 본인의 학습취향과 샘플강좌비교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Q제가 나이가 많은데 컴퓨터자격증 취득할 수 있을까요?


A사무자동화 분야 컴퓨터자격증은 나이, 전공여부를 불문하고 누구나 공부만 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미리 겁먹지 마시고 차근차근 준비하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2014년 2월 대한상공회의소 통계발표에 따르면,

중장년층들의 구직열풍과 컴퓨터능력향상을 위한 자기개발로 인해 이른바 3대 취업자격증이라고 부르는 '컴퓨터활용능력, 무역영어, 한자자격평가시험'의 응시인원이 지난해에 비해 총 67만8000여명으로 약 12.1%(전년도 60만5000여명)나 증가되었으며, 접수 평균연령도 지난해 24.6세 보다 26.3세로 크게 높아졌다고 발표되었습니다.

사회적인 흐름에서도 컴퓨터자격증에 있어 나이는 크게 상관없다고 판단되는 자료이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