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전공에 따라 공기업 취직에 도움되는 가산점 자격증 알아보기

반응형

공기업 취직에 도움되는 가산점 자격증 알아 보겠습니다.


올해도 취업을 위해 준비를 하시느 취업준비생들이 많으실 텐데요.

특히 취준생들은 스펙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자격증 시험에 도전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업무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하는지, 맡게 될 업무에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고 자격증을 따는 것이 나중 본인에게 이익이 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전공과 연관된 자격증과 한국사능력시험이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준비하고 취업에 관한 다양한 준비를 미리 할 수 있습니다.




▶전공을 살린 자격증은?

대학교에서 본인이 전공한 것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해서도 순조로운 업무를 할 수 있는데요.


이미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도 있을겁니다.

예를들어 전공이 건축학과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경영학과 재학중이라면 공인회계사, 증권분석사, 손해사정사 등을 준비하면 도움이 됩니다.


국어국문학과 전공이라면 논술지도사 또는 사서 자격증등기계과 같은 경우 기계정비산업기사를 따면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에 재학중이라면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되고 무역학과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는 물론 여러 외국어 시험 점수나 급수를 따 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법학과에 재학중이라면 로스쿨도 좋지만 공인중개사, 법무사, 세무사 등을 준비하는 게 도움이되며,식품영양학과에 재학중이라면 여러가지 조리사 자격증, 영양사 자격증, 식품산업기사 등이 따면 좋은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정보처리기능사, 금속재료기사, 정보관리기술사 등 많은 자격증이 있으니 자기가 하고자하는 업무와 관련있는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공기업 취업 가산점 자격증 어떤 것이있나?

각 기업마다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은 모두 다르지만, 많은 기업들이 빈번하게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특히 한국사능력검정시험,컴퓨터활용능력,사무자동,·정보처리기사 등의 IT자격증 

KBS한국어능력시험,국어능력인증시험(ToKL) 같은 한국어자격증은 다양한 지원계통에서 공통적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공기업 취업준비생들에게는 필수 자격증으로 꼽힙니다.




공통분야에 적용되는 기존 자격증은?


1.한국사능력시험


한국방송공사(KBS)가 주관하며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올바른 한국어 사용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 목적입니다

문법,이해능력,표현능력,창안능력,국어문화능력 5개 영역으로 나눠 객관식 5지 선다형 80~100문항으로 출제되며,

등급은 1급, 2+급, 2-급, 3+급 등으로 나뉘는데, 점수대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이 아닌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을 측정한 결과에 따라 상대평가로 점수가 결정됩니다.


한국사 2급 이상 취득 시 5급 국가공무원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합니다.  

3급 이상 합격자에 한해 교원 임용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되며,  

일부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사원 채용이나 승진 시에 반영이 되고, 공무원 경력 채용 시 가산 점 부여 등 혜택이 많습니다.

유학생,이공계 연구원 선발 시에도 3급이상을 획득하셔야 합니다.


이밖에 공기업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같은 계열의 시험으로 국어능력인증시험(ToKL)·한국실용글쓰기검정 등이 있다.

가산점 부여 공기업으로는 대표적으로 코레일, 인천국제공항사, 국민보험공단, 한국전력 등이 있습니다.


2.토익,토픽스피킹,오픽,FLEX

공기업에 취직하고 싶은 취업 준비생이라면 사전에 영어 공부를 충실히 해 일정 수준의 어학 점수를 취득해야만 입사지원서라도 제출할 수 있다.


3.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인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해 사무자동화기기에 필요한 데이터를 신속,정확리하고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해당 취업자격증은 현재 경영관련 사무직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일반직 5급 채용 에 필기시험 만점의 5%정도의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4.한국실용글쓰기

실용글쓰기는 국내 유일의 글쓰기 자격시험으로서 전 국민의 '직무 능력' 향상과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공공기관 및 기업체 등에서 직무와 관련하여 작성하는 글 쓰기 능력을 평가하는 실용글쓰기는  총 5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5년이지만 채택기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용글쓰기는 국어기본법을 근거로 진행되는 자격시험이고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국가공인 취득한 대표적인 자격시험입니다.


실용글쓰기 채택기관은 상당히 많습니다.

경찰청,해양경찰청, 육군부사관학교, 육군3사관학교, 기무사령부, kt, 포스코,현재중공업, 현대,국민건강보험,대한체육회,식약처,국민건강보험등과 같이 총 26개의 기업에서 해당 자격증을 채택하여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5.컴퓨터활용능력1급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공기업들이 가산점을 제공하는 IT자격증 중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자격증. 최근 컴퓨터를 다루는 업무 능력이 필수에 가까워지면서 실제 입사 후 실무를 진행하는데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인데요.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의 경우 일반 기업 사무직 지원 시 가산점이 적용되며,

전산직을 제외한 7,9급 공무원 채용 시 0.5% ~ 1%의 가산점을 부여하며,1,2급 모두 필기와 실기 시험을 응시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IT계열 자격증인 사무자동화·정보처리기사 자격증도 많은 공기업이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6.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 시 일반 기업 사무직 지원할 경우 가산점 반영이 되며,전산직을 제외한 7,9급 공무원 채용 시 0.5% ~ 1%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주로 실무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기능 및 절차 측면 해결 능력,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의 논리적 해결 능력 등의 문제를 출제합니다.


7.국어능력인증시험

한국어능력시험 자격증은 국어를 정확하고 교양 있게 말하고,듣고,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시행하는 평가입니다.

한국공항공사,경찰청,국민체육진흥공단,도로교통공단,근로복지공단,한국전력 등의 공기업에서 가산점 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8.전산세무/전산회계

경영/회계/사무직계통을 준비하는 취준생이 흔히 도전하는 자격증입니다.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며 세무회계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및 세무회계지식을 평가함으로써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세무회계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그 목적. 회계관련 취업준비생뿐만 아니라 기업요구에 따라 재직 중 취득하기도 하는데요.

공기업은 물론 금융계를 비롯한 몇몇 일반기업 취업 시에도 가산점이 부여돼 쓸모가 다양한 자격증입니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 이론은 객관식 4지 선다형 필기시험으로 실기는  PC에 설치된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응시하게 됩니다. 

세무회계 자격시험의 경우 1급은 주관식으로,  2급은 객관식 및 단답형,3급은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지며 세무공무원, 금융, 일반 기업 취업 시 혜택이 부여되고 경찰 채용 시험 2점 가산점 부여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9.그래픽기술자격 시험, 국가공인 GTQ

GTQ는 기초 디자인 역량강화에 특화된 자격증으로 국내 디자인 자격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국민연금관리공단,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1급과 2급은 국가공인 자격증이며 3급은 민간자격증이라고 하니 원하는 공기업의 공고를 확인하여 국가공인 자격증으로 취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10.한자능력검정시험

최근 세계적으로 중국의 영향력이 커지고있음으로 영어와 마찬가지로 중국어또한 여러 공기업에서 가산점을 부여하고있습니다.한자능력검정시험은 매년 4번에 걸쳐서 시험 일정을 발표합니다.


한자를 비롯해 유의어와 반대어 등을 봅니다.

공인 자격증으로 인정받는 3급 이상의 경우, 200개 문항 중 160개 이상을 맞춰야 하며,

가장 쉬운 한자능력검정시험 8급부터 다양하게 있으니 자신의 실력에 맞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직무에 따라 가산점 받는 자격증은?

NCS기반의 공기업 채용이 확대되면서 직무에 따라 업무관련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공기업들도 많습니다.

각 공기업마다 직무마다 요구하는 자격증 및 부여하는 가산점이 다르니 잘 알아보길 바란다.


1)사무직(고급자격증 우대)

변호사/ 변리사/ 공인회계사(KICPA / 세무사/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관세사/ 법무사


2)정보기술 및 IT

정보관리기술사/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정보보안기사/ 정보보안산업기사/ 사무자동화산업기사


3)금융

보험계리사/ 자산관리사/ AFPK/ CFP/ PB/


물류/무역 계통의 경우에는 무역영어·국제무역사·유통관리사 자격증이 실무지식을 접하고 가산점까지 챙겨갈 수 있는 대표적인 자격증있습니다.

특히 무역영어 자격증시험의 경우 무역관련 영문서류 작성,번역 영어 구사능력은 물론,실무지식까지 평가하기 때문에 해외무역과 영업분야 직종으로 취업을 원하는 자는 미리 취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엔지니어 계통에서는 해당 분야의 산업기사 혹은 기사 자격증에 특히 다른 자격증들보다 더 많은 가점을 주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공계 분야에서는 어학성적보다 기사자격증에 대한 점수가 더 높으므로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기사시험에 도전해보는 것도 이후 서류지원에 있어 큰 메리트가 될 것. 단, (산업)기사 자격증의 경우 대학졸업자 또는 관련학과 졸업자로 제한되는 취득요건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취업을 위한 자격증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왕이면 관련있는 직종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준비 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취업생과 향후 취업 계획이 있으시다면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