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쉽게 계산하는 방법

반응형

직장인이라면 퇴직시 퇴직금 지급을 어떻게 받고 얼마나 받을 수 있냐가 궁굼할 것 입니다.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 산정공식은 다음과 같으며,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 쉽게 계산하는 방법

퇴직금 산정방법

☞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 “평균임금”이란 이를 산정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날 이전 3개월 동안에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총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 평균임금이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을 평균임금으로 합니다.
☞ 퇴직금 산정공식은 다음과 같으며,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바로가기에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http://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퇴직금 = [(1일 평균임금× 30일) × 총 계속근로기간] ÷ 365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9조제1항에 따르면 고용주는 근로자가 퇴직한 경우에 그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지급기일을 연장할 수 있음)에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하기을 이용하면

퇴직금 계산 하기
퇴직금 계산 예제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 계산(세전금액)
평균임금의 산정 연간상여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등 근로자의 퇴직금 산정방법

▶평균임금 산정기간 중에 출산전후휴가 및 유산·사산 휴가 기간과 육아휴직 기간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과 그 기간 중에 지급된 임금은 평균임금 산정기준이 되는 기간과 임금의 총액에서 각각 뺍니다(「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조제1항제3호·제5호).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한 근로자에 대해 「근로기준법」 제2조제6호에 따른 평균임금을 산정하는 경우에는 그 근로자의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기간을 평균임금 산정기간에서 제외합니다(규제「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의3제4항).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