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출입국관리직 선발인원 및 7,9급 공채시험, 자격 일정보기

반응형

올해 공무원 시험일정과 충원인원이 발표 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공무원 시험,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와 효율적인 수험계획이 있어야 하는데요.


공무원 시험의 직렬별 특성과 경쟁률, 출제경향 등을 알아 두시는게 중요합니다.


출입국관리직 9급 공무원 시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2020년 출입국관리직 9급 공채시험, 자격 시험


올해 공무원 시험일정과 충원인원이 발표 되었습니다.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공무원 시험,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와 효율적인 수험계획이 있어야 하는데요.

공무원 시험의 직렬별 특성과 경쟁률, 출제경향 등을 알아 두시는게 중요합니다.

출입국관리직 9급 공무원 시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출입국관리직이란?


출입국관리직은 국가직 법무부 소소으로, 공채 및 특채로 선발진행되며 공항이나 항만등에서  출입국관리사무소, 세관 등에서 근무한다. 

불법적인 출입국이나 수출입 상품, 화폐 등을 차단하기 위해 각종 물품검사와 확인, 승인 등을 하고 이에 필요한 허가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업무를 보다 상세히 살펴보면 내외국인의 출입국 심사와 외국인의 국내체류를 위한 심사 관리, 입국요건 및 체류자격증 심사관리는 물론 불법체류자와 같은 출입국관리법 위반사범에 대한 보호, 조사, 처벌, 퇴거 업무도 담당하고 있다.

출입국관리직 배치 부서

ⓐ심사과 - 공항과 항만내에서 내.외국인의 출입과 입국 심사와 출국 숭인 담당 업무
ⓑ체류.관리과- 외국인들의 비자관련 업무 체류기간 및 자격 변경등 상근직으로 저시 퇴근
ⓒ사범.조사과- 출입국관리법 법령 위반자에게 벌금을 부과하거나 내외국인 범법자들의 사범과로 인계 불체자.밀입국자들의 본국으로 추방하는 업무 담당 (외국인과 대면하는 일이 많아 외국어 회사 능력이 요구되는편임)

9급 출입국관리직 순환근무 및 근무지 배치패턴


출입국관리직 순환근무 및 근무지 배치기준
출입국관리직으로 임용되면 인천,서울,김해등 수도권에서 근무하게되며 통상 연고지를 고려해 배치하기 때문에 지방발령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국가직 공무원은 순환근무이기 떼문에 임용처에서 보통 3년 정도 머무르며 근무 하게되고 공항에 배정받게 되면 보통 5년동안 근무 하게 된다고 합니다.

출입국 관리직 근무패턴-교대근무현황
출입국관리직은 통상 교대근무를 하는것으로 알려 져 있습니다. 하는 부서마다 조금씩 근무 패턴이 상이합니다. 이반적으로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모습을 많이 볼 수있는 심사과에서는 3교대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공항.항만의 인력 및 업무 상황에 따라 2교대 4교대 근무들의 패턴도 있습니다


9급 출입국관리직 시험응시 상세


응시자격
국가직 출입국관리직은 7급 만20세이상,9급 만18세이상 이면 학력 및 연령에 자격제한이 없이 누구나 응시 할 수있습니다. 또한 거주지 제한도 없습니다.

시험과목
출입국관리직 9급 : 필수3과목 - 국어,영어,한국사
선택2과목 - 행정법총론,국제법개론,사회,과학,수학,행정학개론 총5과목


2019년 9급 출입국관리직 경쟁률


197명 (2018년) - 261명 (2019년) -219명(2020년)

선발인원 증가

9급 출입국관리직 모집인원




7급 출입국관리직 모집인원



2018년 9급 출입국관리직 시험현황
선발인원 197명 / 경쟁률 44.7대1/합격선 359.31점

2019년 9급 출입국관리직 시험현황
선발인원 261명 / 경쟁률 38.1대1/합격선 400.39점



응시원서 및 접수기간 시험일정




외국인의 입국과 체류, 이민 등 교류가 크게 늘어나면서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역할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선발인원의 증가세가 출입국관리직의 밝은 전망을 방증한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근무조건은 근무지와 담당업무에 따라 다소 달라진다. 

24시간 운영되는 공항 등에서 근무하는 경우 교대근무를 하게 된다.


출입국관리법 위반사범에 대한 단속 업무도 수행하는데 단속 대상자가 과격하게 항의하는 경우도 있어 긴장감을 늦출 수 없다. 
여러 나라의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는 일이다 보니 융화력도 필요하다.  


비록 업무 강도는 높지만 다양한 수당 등을 통해 타 직렬에 비해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고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직렬로 진취적이고 발전지향적인 사람에게 적합하다.

사명감과 함께 사람에 대한 관심과 융통성을 갖춘 사람이라면 조직과 함께 발전하는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직렬로 보인다.
시험을 준비하는 모든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9급 공무원 합격수기


기출풀이 시즌

‘기출 500제’와 ‘기출OX’를 풀었는데 반복된 문제가 없고, 분류가 잘 되어 있어 약점 찾기도 쉬웠고 복습하기에도 좋았습니다. 
해설이 자세하기 때문에 정독만 해도 머리에 쏙쏙 정리가 되었습니다. 추록과 7급 기출 300제도 풀었습니다. 



(1) 문제 많이 풀기 

기본서만 계속 파면 머리가 점점 굳는 거 같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많이 풀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연구해봐야 진짜 그 개념이 내 것이 되더라고요. 모의고사 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배운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같은 문제를 틀리면 반성하시고요!

(2) 기타 

수업을 많이 듣기보다는 복습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세요!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바로바로 질문하시고요! 성적이 안 나오면 옆자리 친구가 아닌 선생님께 질문하세요!

저는 거의 매일 마무리할 때 ‘힘들어 죽겠다, 더는 못 보겠다, 시간이 부족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피치 못할 사정이 아니라면 힘들어 하면서도 플래너에 기록한 내용은 다 끝냈습니다. 
그런 하루가 모여서 저에게 합격의 기쁨을 선물한 것 같습니다. 이 글 읽으시는 분들께서도 늘 힘들게 하루를 마무리하시기 바라며 부끄러운 후기를 저도 마무리합니다.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