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혜택
특가세일
장수마을

경조사에는 얼마를 내야할까? 결혼식 축의금 액수 결정 기준

반응형

경조사 꼭 참석해야 할까?

최근 1년 내 경조사 참석 여부

경조사 참석이 줄어든 이유

최근 1년 내 경조사에 참석한 횟수는 평균 4.1회였지만, 연령이 높을수록 참석 횟수가 많았다.
본인의 가족이나 지인뿐 아니라 지인의 가족 등을 챙겨야 하는 사례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10명 중 2명은 이전보다 경조사에 참석한 횟수가 줄었다.코로나19 영향 외에도 20대는 참석할 만큼의 친분이 아니라고 생각하거나 경조사비 지출에 대한 부담이 컸기 때문이다.

 

https://koreainfo.org/data/

 

한국 가구당 월평균 저축/투자액 - 한국데이타정보

월평균 저축/투자액 저축/투자 늘리고 예비자금 확보 노력 지속 2023년에 예비자금, 저축/투자액이 모두 증가했다.2022년2023년2022년에 3만원 줄었던 저축/투자액이 5만원 늘어 최근 3년 중 가장 높

koreainfo.org

 

경조사 참석에 대한 인식

금액에 상관없이 참석만 해줘도 정말 고마워.아직은 경조사비가 부담되니까친한 사이에만 참석하고,가지 않아도 성의 표현은 해야겠어.

참석해 주는 것 만으로도 정말 고맙지만, 5만원이면 가는 것보다는  봉투만 하는 게 좋은 것 같아.  하지만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금액은 동일하게 내는 편이야

2030대는 경조사로 챙겨주는 액수보다는 참석 자체에 의의를 두고 있었다.
한편 40대 이상은 적은 금액을 낸다면 참석하기보다는 봉투만 내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

 



친분 정도에 따라 참석 여부를 살펴보면, 친한 친구/지인의 경조사에는 연령에 상관없이 대부분이 직접 참석하려 했다.
가끔 연락만 하는 친구/지인의 경조사는 직접 참석하지 않고 봉투만 낸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23%는 챙기지 않겠다고 응답했다.

 

모든 연령대에서 친한 친구나 직장 내 같은 부서 직원과 같이 자주 보는 사이일수록 직접 참석한다고 응답해,지인의 경조사에 대해서는 친분에 따라 챙겨주는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경조사에는 얼마를 내야할까?

 

경조사 비용을 정할 때는 사회적 합의, 참석 여부에 따라 금액을 정하는 기준이 있다고 생각했다.
2030대는 40대 이상보다 그 기준을 더 고려해 경조사비를 정했고,  2030대의 1/3은 경조사비 지출을 대비해 비상 자금을 모아두고 있었다.연령대별로 결혼식 축의금을 정하는 기준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내고자 하는 액수는 비슷했다.

 



지인의 결혼식에 가지 않고 봉투만 보낸다면 5만원을, 결혼식에 직접 참석한다면 10만원을 내려고 했다.
하지만 결혼식이 호텔에서 열린다면 15만원 이상까지도 낼 의향이 있었는데,  호텔에서 제공하는 식사 비용을 고려해 더 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조사 비용에 대한 인식 차이가 결혼식 축의금을 정하는 데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결혼식 축의금 액수 결정 기준

지인이 결혼한다면 축의금은 얼마 낼까?

모든 연령대에서 결혼식 축의금의 액수는 사회적 관계를 생각하여 결정한다고 응답했다.
2030대는 청첩장을 받은 방식에 따라,  40대 이상기혼자가 많은 40대 이상은 내가 받은 금액만큼 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경조사 비용을 정할 때는 사회적 합의, 참석 여부에 따라 금액을 정하는 기준이 있다고 생각했다. 
2030대는 40대 이상보다 그 기준을 더 고려해 경조사비를 정했고,  2030대의 1/3은 경조사비 지출을 대비해 비상 자금을 모아두고 있었다.

 

연령대별로 결혼식 축의금을 정하는 기준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내고자 하는 액수는 비슷했다.지인의 결혼식에 가지 않고 봉투만 보낸다면 5만원을, 결혼식에 직접 참석한다면 10만원을 내려고 했다.
하지만 결혼식이 호텔에서 열린다면 15만원 이상까지도 낼 의향이 있었는데,  호텔에서 제공하는 식사 비용을 고려해 더 내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 월평균 가구 총소득 내 지출 비중, 월평균 소비액 - 한국데이타정보

껑충 뛴 소득에 소비와 저축/투자 모두 늘려 2023년에 모든 항목의 지출액이 늘었지만, 소득 증가로 지출 비중은 2022년과 유사했다.물가 상승으로 소비액이 2022년보다 15만원 증가했고, 2022년에 처

koreainfo.org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