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소리/금융

직장인들의 재테크 수단 주식과 적금, 펀드, ISA에도 관심을 가져 보세요.

good미래 2020. 9. 1. 07:31
반응형

요즘 코로나로 경제가 불안한 상황입니다.

특히 제로 금리시대에 접어 들면서 월급을 받아 적금,예금을 해도 이자로 목돈을 불리기엔 역부족이죠!

1억원을 은행에 맡겨도 이자는 겨우 한달에 6만원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렇다 보니 위험투자를 무릅쓰고 투자하는 직장인이 늘어 나고 있습니다.

 

주식인데요. 동학개미운동이라고 할만큼 일반 투자자들의 영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요즘 얼마나 관심이 많으냐 하면 오늘 일자 아침 실시간 검색어 입니다.

검색어 상위10위중에 7개나 주식에 관련된 것입니다.

테슬라가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폭등 사례를 보이고, 덩달아 2차 전지 기업이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슬러에 관심을 보이는건 해외투자로 테슬라에 투자를 한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로 주목 받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 상승은 국내 전기차 관련주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현대자동차도 3개월 새 주가는 2배로 뛰었습니다.
현대차는 올 상반기 매출액 47조1784억원, 영업이익 1조4541억원을 기록했으며,전년 동기 대비 각각 7.4%, 29.5% 감소했는데요,글로벌 시장 판매량도 160만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24.4% 줄었습니다.그러나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가운데 2분기 흑자를 기록한 곳은 테슬라와 현대차가 유일하다는 게 포인트죠!

직장인 선호 재테크 수단

 

직장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시대 가장 유망한 재테크 수단은?’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주식(27%)’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 응답은 ‘예·적금(22%)’, ‘금(21%)’, ‘부동산(9%)’, ‘달러(9%)’, ‘실물자산(7%)’, ‘암호화폐(1%)’, ‘파생상품(1%)’, ‘p2p 투자(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식투자는 원손손실 및 위험성이 아주 높아 시중히 하셔야 합니다.

특히 국내외 상황에 따라 하루에도 변동폭이 커질 수있어 잘못 하다간 원금손실후 복귀도 어려울 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가 좀낮아도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본인 투자 성향에 따라 펀드 가입액이 달라지지만 우선 원금 보장형 적금과 펀드, ISA(일임형)에 돈을 3분의 1씩 나눠서 넣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적금은 원금이 보장되고 급전이 필요할 때 중도해지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펀드는 적립식 펀드에 가입해 매달 고정금액을 불입해 2년 뒤 주가지수가 좋은 시점에 환매 여부를 고려하면 됩니다. ISA는 유일한 비과세 상품입니다.

총급여 5000만원 이하인 근로자는 서민형으로 분류돼 가입 3년 뒤 상품을 해지할 수도 있고,만기 시 계좌 순이익에 대해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제공됩니다.

가입 기간에는 세제혜택을 받으면서 납입 원금보다 적은 금액을 자유롭게 중도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노후 준비를 위해 국민연금등으로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개인연금을 들 수있는데요.

개인연금은 불입한 금액도 중요하지만 불입 기간이 길수록 연금 수령 시기에 환급률이 높아집니다.

불입액 100%인 최대 4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적용돼 세금 66만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연금 상품은 퇴직 후 노후생활자금을 준비하는 장기 투자상품이라는 점입니다.

중도 해지하면 세금을 환급해야 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20만원 선에서 장기 투자 상품으로 가입하기를 추전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