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퇴직 시 남은 연차 수당 어떻게 되나요?

반응형

상시 근로자가 5인 이상인 사업장이고,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로한다면 연차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는 법이 바뀌어 입사 후 1달이 지나면 한 번의 연차 휴가가 생깁니다.
입사 1년이 지나면 연차 휴가 15일이 지급됩니다.

 

연차 수당

직원이 휴가를 써야하는게 원칙 이지만, 사정으로 인해 1년 동안 연차 휴가를 못 간 경우 수당으로 지급하는 겁니다.
물론 휴가를 다녀온 일자만큼은 수당에서 빠지게 됩니다.
종종 급여에 연차수당을 같이 지급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근로자 연차수당 

퇴직할 때 남은 연차는 어떻게 되나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하루라도 업무에서 벗어나 쉬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반차,연차,휴가등 다양한 방법으로 쉴 수가 있는데요,

회사에 입사을 하게 되면 연차 라는 단어을 많이 듣게 될것입니다.

회사에 근무 하게되면 연차휴가는 어떻게 되며, 사용 못한 연차는 어떻게 할것 인지 생각 해보신 분들이 많으 실겁니다.

오늘은 연차 수당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연차수당, 연차유급휴가 근로수당이란?

근로기준법에 따라 발생한 연차를 만약 근로자가 1년 동안 사용하지 않게 되면 자동소멸됩니다.
사용하지 못한 연차유급휴가는 연차수당으로 대신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차수당은 무조건 지급하는 것이 아닌 회사의 내부규정에 따라 지급여부가 달라집니다.  

내부 규정은 연차휴가 사용촉진 여부에 따라 달라 지는데요,

 

미사용연차수당은 100%지급받을 수 있는 수당이 아닙니다. 
근로기준법에 따라 회사가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를 도입하는 경우 미사용 연차수당의 지급이  제한됩니다.

연차휴가 사용촉진

근로자가 부여받은 연차휴가를 1년간 사용하지 않았다면 사용자는 미사용 연차수당을 지급하여야 합니다.
다만, 근로기준법 제61조에 따라 정해진 절차 대로 연차유급휴가의 사용촉진을 진행하였다면, 미사용 연차수당을 지급하여야 하는 법적인 의무를 면제받습니다.

 

연차휴가 사용촉진 절차는? 

1. 연차휴가 사용 만료기간이 끝나기 6개월 전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사용자가 근로자별로 사용하지 아니한 휴가일수를 알려주고, 근로자가 그 사용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도록 서면으로 촉구할 것

2. 위 1번을 진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사용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지 아니하면
연차휴가 사용 만료기간이 끝나기 2개월 전까지 사용자가 사용하지 아니한 휴가의 사용시기를 정하여 근로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할 것

위 1번과 2번을 진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사용자는 미사용 연차수당을 지급하여야 하는 의무가 없습니다.

연차 휴가가 끝나기 6개월과 2개월 전, 2번에 걸쳐 연차 휴가를 쓰도록 회사가 통보했는데도 직원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한 걸로 간주해서 수당 지급 없이 연차휴가가 소멸됩니다.

퇴직 전 연차휴가가 남아 있는 지 확인하고 연차수당을 꼭 챙기세요.

1년 미만 근무한 경우
계속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기간 동안 월 단위로 발생(1개월 개근시 1일)한 연차휴가는 최대 11일로 입사일로부터 1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연차에 대해서는 퇴직 전 사용하거나 연차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주가 근로기준법 61조에 따른 연차휴가사용촉진조치를 모두 취했다면 연차수당을 청구할 수는 없음

 

1년 이상 근무한 경우
근로자가 1년을 개근한 경우 연차휴가 15일이 새로 발생합니다.
1년 이상 근무 후 퇴직하게 된다면, 새로 발생한 연차를 모두 사용하거나 연차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휴가를 주는 것이 사업 운영에 막대한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그 시기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협의 필요

2년차에 새로 발생한 연차(15일+a) 중 남은 연차를 사용하거나, 연차수당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연차와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문의] 고용노동부 콜센터 국번없이 ☎ 1350

 

 

참고글

 

연차휴가 발생기준과 계산법 vs 연차수당, 통상임금 계산하기

 

연차휴가 발생기준과 계산법 vs 연차수당, 통상임금 계산하기

올해 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직장인들은 새해때 올해 목표한 일들이 많았지만 목표을 달성 못하시거나 마지막까지 목표을 위해 달려 가는 분들도 있을 것 같네요. 아무

zigjangin.com

직장인 연차휴가 발생기준,근로기간에 따른 연차휴가 계산,일수 계산 연차수당 지급기준 알아보자

 

직장인 연차휴가 발생기준,근로기간에 따른 연차휴가 계산,일수 계산 연차수당 지급기준 알아보

직장인,근로자라면 누구나 근로기준법에 의해 연차 휴가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을 위한 특별한 휴가라고 생각되는데요. 2020년 3월 31일부로 연차 관련한 일부 근로기준법이 개

zigjangin.com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