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운전기능사 이론필기 자격정보,취업시장 인기도 1위

반응형

짐을 운반할 때 사용하는 지게차는 건설 현장, 물류센터, 생산작업 현장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8~2020년)취업시장에서 가장 인기 좋은 국가기술 자격증이 지게차운전기능사입니다.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자격증

구인 공고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자격증은 지게차운전기능사로 나타났다. 

건축기사와 한식조리기능사도 2위와 3위로 인기가 여전했다.
특히 최근엔 탄소중립 정책 추진의 영향으로 대기환경기사 등 일부 자격증의 인기도 급상승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 개요

건설 및 유통구조가 대형화되고 기계화됨에 따라 각종 건설공사, 항만 또는 생산작업 현 장에서 지게차 등운반용 건설기계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성능기종의 운 반용 건설기계의 개발과 더불어 지게차의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를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요구됨.

 

지게차는 이용 범위가 넓어 초보자에게도 취업의 기회가 많고, 관련 종사자의 초봉은 월 250만원 정도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아예 지게차를 사서 자신의 지게차로 일하거나 사무실을 차려 지게차 대여업을 하기도 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은 지게차 주행, 화물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와 관련된 60문항이 출제되며,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지게차 운전 작업 및 도로 주행 실력을 평가하는데 역시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지난해 합격률은 필기시험 68%, 실기시험50.3%입니다.

큐넷 자격증 정보



지게차운전기능사 원서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시험 포털 ‘큐넷’ 홈페이지(www.q-net.or.kr) - 회원가입 및 로그인
- 원서접수 - 국가기술자격 상시시험의 필기(실기) ‘접수하기’ - 응시종목 ‘지게차운전기능사’ 선택 - 안내사항 동의 - 기초정보 선택 - 시험장소/일자선택 및 접수 - 결제’로 진행하면 됩니다.

큐넷 자격증 시험일정
이론시험준비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