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일반군무원 채용시험 합격전략&연봉 계급구분 알아보기

반응형

2020년 일반군무원 채용시험정보 개정안에 따른 쳇크&2020년연봉 대우기준 계급구분 알아보기

군무원은 특정직인 국가공무원입니다.

국군조직에는 대한민국 행정업무 및 기술업무를 하며 군법을 적용받는 직업인데요.

육군, 해군(해병대), 공군 및 국직 부대에 배치 되고있으며 군법의 적용을 받는 신분으로 각 군에서 행정업무나 기술 실무는 일반 국가공무과 동일하며 직급은 1급~9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군무원인사법에 의해 임용됩니다.

국군을 구성하고 있는 특정직 국가공무원으로 체계와 공무원연금법 적용 등 일반직 국가공무원과 동일합니다.


근무 여건은 군별로 약간 차이가 있는데 육군 쪽의 업무가 다소 힘들고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무원인만큼 직업의 안정성은 확실합니다.

다른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정년은 60세입니다.

복리 후생도 다른 공무원과 비교하여 좋은 편입니다.

다른 지방직,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 비하여 경쟁률은 다소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방부는 2018년 8월 1일 국방개혁 2.0을 발표하고 2022년까지 비전투분야의 군인 비율은 줄이고 해당 직위를 군무원 등 민간인력으로 대체하는 등 약 1만 7000여명의 군무원을 증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0년에는 공개채용 3120명, 경력채용 1040명, 임기제 채용 1040명으로 역대 최대치인 5200명을 채용하는데 이는 2018년 대비 366% 증가된 수치입니다.

이러한 채용증가는 행정직 군무원을 포함해 군수직, 정보직, 전기직 등 군무원 전반적인 직렬에 해당됩니다.




2020년도 국방부 주관 육군·해군·공군의 5급 이상 및 국방부 직할부대(기관)의 전 계급 일반군무원 채용시험 시행계획공고 보기


1 채용 예정 인원


가. 공개경쟁채용(395명)


나. 경력경쟁채용(322명)


2. 원서접수 

인터넷 접수만 가능 합니다.

(1) 접수기간 : '20. 5. 8.(금) ~'20. 5. 13.(수)

(2) 접수시간 : 접수기간 중 09:00~21:00

(단, '20. 5. 9(토) ~ '20. 5. 10(일)은 09:00~18:00 / '20. 5. 13(수)은18:00에 마감)

※ 지정된 접수시간 외에는 원서접수 시스템에 접속이 불가함.

(3) 접수방법

국방부 군무원채용관리 홈페이지(http://recruit.mnd.go.kr) <원서접수> 이용

※ 군무원채용관리 로그인은「NICE I-PIN」인증(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개인인증서비스)을 통해서만 가능(*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 응시원서 작성 → 응시수수료 결제 → 응시표 및 응시원서 출력



공개경쟁채용 제출자료

장애인 응시자격 한함



올 7월 시행되는 군무원 채용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수험생이 체크해야 할 사항은?


2020년도 ‘군무원인사법’ 개정안을 통해 군무원 채용이 늘어난 만큼 경쟁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수험생들은 안일한 대비보다 개정 요구조건에 맞춰 철저한 합격 전략을 세워야!!


군무원 응시조건에 필요했던 한국사능력검정 점수와 영어 점수의 제출기간 완화다.


군무원은 한국사와 영어 과목에 대한 필기시험을 시행하지 않는다. 

영어는 2017년부터, 한국사는 2018년부터 각각 한국사능력검정시험과 (토익이나 지텔프 같은) 영어능력검정시험의 점수를 제출하는 것으로 대체됐다.

2019년까지는 해당 점수를 원서접수 마감일 전까지 제출해야 했지만 2020년 시험부터 필기시험 전일까지 제출하는 것으로 변경된 것이다.


※영어능력검정시험 및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 제출


시험종류 및 응시 계급별 기준점수




군무원 경력경쟁 필기시험의 면제 사항이다.


3월 31일에 개정된 경력경쟁 필기시험에 관련된 조항을 축약하면 경력경쟁 또는 중증장애인 채용을 하는 경우에는 필기시험을 일부, 혹은 전체를 면제 할 수 있다.


하지만 경력경쟁은 각 부대에서 대부분 1명, 많아 봐야 3명 정도로 극소수 채용을 하고 그 1, 2명도 직급 및 직렬은 공고가 나기 전까지 해당 분야의 채용내용을 전혀 알 수가 없다. 

본인이 응시하려는 직렬의 채용이 그 해에 없을 수도 있고 있다 해도 급수가 높아 응시자격 조건이 까다로울 수도 있어 위험요소가 많다.


또한 해당 직렬의 필기를 일부 면제 할지, 전면 면제 할지, 혹은 필기를 다 볼지도, 때와 직렬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 이번 개정사항의 주요 포인트다.


군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싶다면 우선 공개경쟁을 목표로 준비를 하고 추후 공고가 발표되는 상황을 따져본 뒤 자신이 응시자격에 해당한다면 그때 경력경쟁을 준비하면 된다.


군무원 채용 시 면접 비중의 강화다.

기존에는 선발 예정 인원의 130%의 범위에서 필기시험의 합격자를 결정했으나 인사법 개정으로 앞으로는 선발 예정 인원의 150% 범위에서 필기시험 합격자를 결정한다.


예를 들어 100명을 채용하는 시험이라면 130명을 필기합격 시키고 그 중 면접에서 30명이 탈락했는데 이제는 150명을 필기합격 시키고 그 중 50명이 면접에서 탈락한다.


앞으로 군무원 면접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뜻이다. 

강의를 선택할 때 군무원 면접까지 대비할 수 있는지가 수험생들에겐 중요한 요소가 된 것이다.


(붙임)_2020년도_국방부_주관_일반군무원_채용시험_시행계획_공고문(최종) (3).hwp


국방부 군무원 채용정보 바로가기

국방부: http://recruit.mnd.go.kr

육 군: https://www.goarmy.mil.kr:447

해 군: https://www.navy.mil.kr

공 군: http://www.airforce.mil.kr


알아두면 좋은 정보 군무원 계급은?





2020년 일반직 공무원 봉급표



마치며

오늘은 다가온 군무원 시험정보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군무원채용이 늘어난 만큼 경쟁도 그만큼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험생이 쳇크해야 할 사항을 한번더 숙지하고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