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확대 내용정리

반응형

올해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직장인들은 올해 동안 사용한 지출을 정리해서 내년 초에 연말정산을 하게 되는 되요. 국세청에서는 이미 연말정산 미리보기을 시행중입니다.

이 서비스을 이용해서 지난 9월까지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을 제공해 이후 지출에 따라 달라지는 소득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020년 연말정산 정보

미리 연말정산을 준비하고 꼼꼼하게 빠짐 없이 준비하는게 중요합니다.

현재까지 신용카드로 소비한 내역을 토대로 올해 남은 기간 지출 계획을 잘 세워야 최대한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13월의 보너스을 기대하지만 반대로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말이죠...

올해는 신용카드 연말정산 공제가 확대 되었는데요. 어떤 내용들인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80%까지..

올해분 연말정산에서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이 시기에 따라 최대 80%까지 상향됩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내수 위축을 막기 위해 정부가 사용처에 따라 15~40%였던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등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최대 80%로 올렸기 때문입니다.

연 7000만원 이하 근로자는 올해 최대 330만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올해 3월 사용분은 사용처에 따라 30~80%의 공제율이 적용되고, 4~7월분은 사용처나 결제 수단에 관계없이 80%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8∼12월 사용분은 1∼2월과 같은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쉽게 보면 1~2월은 기존 공제율을, 3월은 기존의 두 배 공제율을, 4~7월은 일괄 80%, 8~12월은 일반 공제율로 들어간다.

여기에 소득에 따라 200만~300만원이었던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액도 230만~330만원으로 30만원씩 오릅니다.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사용액은 한도액과 무관하게 각 1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므로 한도액 이상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총급여 4000만원인 소비자가 올해 신용카드로 매월 100만원씩 1200만원을 사용(전액 일반사용분)한 경우 최저사용금액은 4000만원의 25%인 1000만원이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챙기기의 출발점은 총급여액과 지금까지 쓴 카드 사용액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이 공제는 총급여액의 25%를 넘는 금액에 한해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이 기준을 넘지 못한다면 올해 대폭 늘어난 신용카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연말정산에 유리한 것은?

올해 연말정산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공제에 유리한지,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유리한지에 대한 관심사가 늘었습니다.

 

최저 기준을 채운 뒤에는 소득별로 다른 소득공제 한도액을 채우는 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최저 기준을 채울 때까지는 포인트 적립 등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쓰고, 이후엔 소득공제 비율이 높은 직불 카드·현금을 쓰는 게 유리합니다.

 

체크카드 소득공제를 신용카드와 동일 연봉, 동일 사용액 기준으로 보면 일괄적으로 80%으로 고정된 공제율로 공제액은 신용카드와 동일한 160만원입니다.

지난해였다면 공제율 30%를 적용해 60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던 데 비해 신용카드보다는 매력이 적어진 셈입니다.

즉 효과적인 카드 공제를 위해서는 신용카드만 쓰는 것이 해법이 된다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3월처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공제율에 차이가 있었다면 체크카드의 결과치가 높았겠지만 일괄 80%를 적용할 시에는 그동안 소득공제율이 낮았던 신용카드가 우위에 서는 것이죠!

 

올해는 소득공제율이 월마다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느 달에 얼마를 사용했는지에 따라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에도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 202년 연말정산에 도움되는 관련글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자료제공동의 방법

연말정산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준비을 해나갈 수 있겠지만 아직 까지 사회초년생분들이나 연말정산에 대해 준비을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부터 생기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예전

zigjangin.com

 

직장인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이용방법

올해 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직장인들은 올해 계획한 일들을 얼마나 이루셨나요? 아직 좀 남아 있는 한해 마무리을 잘 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연말이 다가 오면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합

zigjangin.com

 

반응형
내연봉순위는몇위
국내억대연봉자들
은행직원평균연봉